ThinkPad X220에 OS X El Capitan 설치법. (해킨토시)
포스트
취소

ThinkPad X220에 OS X El Capitan 설치법. (해킨토시)

원문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. 원문을 참고해 주세요.

####

원본: x220.mcdonnelltech.com

</a>


THINKPAD X220 OS X 10.11?EL CAPITAN 설치 가이드

이 절차를 따라서 OS X 10.11?El Capitan 을 ThinkPad x220 또는 x220 Tablet에 클린 설치하십시오.
? OS X 10.10 Yosemite가 이미 설치되어 있더라도 현재 설치된 OS에서의 업그레이드 설치보다는 El Capitan의 클린 설치를 권장합니다.
? ThinkPad X220에 OS X 10.10 Yosemite를 설치하려면 해당?가이드를 참고하세요.
? OS X과 Windows를 듀얼 부팅하려면 해당?가이드를 참고하세요.
잘못된 사항이나 질문이 있다면 원문이나 이 글의 댓글로 문의 바랍니다.

BIOS 설정 수정하기

    * X220의 BIOS를 Windows 1.40 Update Utility?또는?Bootable 1.40 CD Image로?공식 Lenovo BIOS version 1.40 으로 업데이트하세요. * WiFi 사용을 위한 선택 사항:?step 1을 완료한 다음,?patched BIOS version 1.40을 설치하여 화이트리스트 체크를 비활성화하고?OS X와 호환되는 WiFi 카드의 설치를 허용할 수 있습니다.
    ? X220의 순정 WiFi 카드는 OS X과 호환되지 않습니다.
    ? 권장되는 half-height Mini PCIe WiFi 카드 (아무런 설정 없이 OS X에서 자동으로 작동함):?Dell DW1515?and?Dell DW1510
    ? 기타 호환되는 Mini PCIe와 USB WiFi 아답터는?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    ? (역주: 국내에서 구하기 쉬운 USB WiFi 아답터로 iptime의 n100mini가 있습니다.) * BIOS에서 아래처럼 설정을 조정하세요.
    ? Config > Serial ATA (SATA) >?AHCI
    ? Security > Security Chip >?Disabled
    ? Security > Memory protection > Execution Prevention >?Enabled
    ? Security > Virtualization > Intel?VT-d Feature >?Disabled
    ? Startup > UEFI/Legacy Boot >?Both
    .
    USB 인스톨러 만들기 (역주: 해킨토시든 리얼맥이든, 작동하는 OS X 컴퓨터가 필요합니다. 없으면 VMWare를 이용하세요.)
    .
    * Install OS X El Capitan app을 App Store에서 다운로드합니다. * 8GB 이상의 USB 드라이브를 삽입합니다. * 응용 프로그램 > 유틸리티 > 디스크 유틸리티를 엽니다. (역주: 이 문단에서는 디스크 유틸리티의 UI를 Yosemite까지의 UI 기준으로 설명합니다.)
    ? 왼쪽 패널에서 USB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파티션 탭을 선택합니다.
    ? 파티션 레이아웃을 선택하고?1 파티션을 선택합니다.
    ? 옵션에서??GUID 파티션 테이블을 선택합니다.
    ? 이름:?USB
    ? 형식: Mac OS 확장 (저널링)
    ? 적용합니다. * 응용 프로그램 > 유틸리티 > 터미널을 열고 아래 명령을 복사해서 입력하세요.
    sudo /Applications/Install\ OS\ X\ El\ Capitan.app/Contents/Resources/createinstallmedia --volume /Volumes/USB --applicationpath /Applications/Install\ OS\ X\ El\ Capitan.app --no interaction
    * 암호를 물어보면 로그인 암호를 입력하세요. * 25-35분 정도 기다리면 작업이 끝나고 USB 이름이?Install OS X El Capitan으로 바뀝니다.?(터미널에 “copy complete” 메시지가 뜰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.) * ThinkPad x220 OS X El Capitan?Utility and Kext Pack을 다운로드하고 완성된 설치 USB에 복사본을 저장합니다. (역주: 굳이 설치 미디어에 저장할 필요는 없음. 적당한 장소에 받아두세요. 유선 LAN을 연결할 수 있는 환경이면 설치 후 인터넷에 접속해 위 링크에서 파일을 직접 내려받아도 됩니다.) * 다음 명령을 터미널에 입력해 USB의 디스크 번호가 몇 번인지 확인합니다.?(대부분의 경우?/dev/disk1이나?/dev/disk2 입니다.):
    diskutil list
    * Utility and Kext Pack에 포함된 Clover Configurator를 열고, Mount EFI partition?버튼을 눌러 이전 단계에서알아낸 USB의 디스크 번호를 선택합니다. (디스크 번호 뒤에는?s1이?붙습니다.?예:?disk1s1) * Utility and Kext Pack의?EFI?폴더를 통째로 복사해 USB의 EFI?파티션에 붙여넣기합니다. * USB를 분리합니다.
    .
    OS X 10.11 EL CAPITAN 설치하기
    .
    * USB 드라이브를 ThinkPad x220의 USB 2.0 포트에 꽂고 시작 시에 F12를 눌러 USB를 시동 드라이브로 선택합니다. * 방향키를 조작해 Clover bootloader 메뉴에서?Boot OS X Install from Install OS X El Capitan?선택하고?Enter를 누릅니다. * 유틸리티?>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하고?설치할 드라이브를 선택 후 지우기를 선택합니다. * 드라이브 이름을?Macintosh HD로 설정하고,?OS X 확장 (저널링),?GUID 파티션 맵으로 설정한 후?지우기를 누릅니다. * 지우기 작업이 끝나면 디스크 유틸리티를 닫고 안내에 따라 드라이브에 OS X을 설치합니다. * 설치 프로세스가 마지막에 멈출 것입니다. 강제 종료하지 말고 기다려야 합니다. 최대 1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 (화면이 꺼지면 아무 키나 눌러서 화면이 다시 켜지게 할 수 있습니다.) * 컴퓨터가 갑자기 다시 시작할 것입니다. 다시 시작하면 USB를 시동 드라이브로 선택하고 Clover bootloader 메뉴에서 Boot Mac OS X from Macintosh HD를 선택합니다.
    (Macintosh HD가 메뉴에 나타나지 않으면?Install OS X El Capitan?드라이브를 다시 선택해 부팅하면 인스톨러가 나머지 설치 과정을 마칩니다.) * 안내에 따라 OS X 설치를 마무리합니다.
    .
    설치 후 설정
    .
    * 시스템 환경설정 >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선택하고?다음에서 다운로드한 App 허용: 모든 곳으로 설정을 변경합니다. * 11번을 반복합니다.?터미널을 열고?diskutil list?명령을 실행하여?Macintosh HD의 디스크 번호를 확인합니다.?(일반적으로?disk0입니다.) * Utility and Kext Pack에서?Clover Configurator?를 열고, Mount EFI partition?버튼을 누르고 앞에서 알아낸?Macintosh HD의 디스크 번호를 선택합니다. * macintosh HD의?EFI?파티션이 이제 마운트되어 Finder 창을 열면 사이드바의 기기 목록에 보일 것입니다. * Clover Configurator를 닫습니다. * Utility and Kext Pack의?EFI?폴더 안에 있는 BOOT와?CLOVER?폴더를?Macintosh HD EFI 폴더로 복사합니다. * Utility and Kext Pack에 포함된?Kext Utility?앱을 열고 동봉된 모든 kext(커널 확장) 파일을?Kext Utility에 드래그-드롭하여 설치합니다.?(다음 단계로 가기 전에 “All done” 메시지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) * 설치 USB를 분리 후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. * App Store를 열고 모든 가능한 시스템 업데이트를 설치합니다. * 응용 프로그램 > 유틸리티 > 터미널을 열고?잠자기 기능이 더욱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하는 다음의 코드를 입력합니다.
    sudo pmset -a hibernatemode 0
    * CPU 전원 관리를 위해 권장되는 작업입니다.
      *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.
    1. 응용 프로그램 > 유틸리티 > 터미널을 열고 터미널 창에 다음의 명령을 복사-붙여넣기 하고?Enter를 누릅니다.
      curl -o ~/ssdtPRGen.sh https://raw.githubusercontent.com/Piker-Alpha/ssdtPRGen.sh/master/ssdtPRGen.sh
    2. 그런 다음 터미널 창에 다시 다음의 명령을 복사-붙여넣기 하고?Enter를 누릅니다.
      chmod +x ~/ssdtPRGen.sh
    3. 마지막으로 터미널 창에 다음의 명령을 복사-붙여넣기 하고?Enter를 누릅니다.
      ./ssdtPRGen.sh
    4. ssdt 파일을 복사하거나 열어볼 것인지 물어보는 질문에 'N'으로 대답합니다.
    5. 여러분의 기기에 맞는?ssdt.aml?파일이?/Users/당신의 유저명/Library/ssdtPRGen?디렉터리에 생성됩니다.
      (숨겨져 있는 디렉터리입니다. Finder에서 해당 디렉터리에 빠르게 접근하려면?Option?키(Windows 키) 를 누른 채로 상단의 이동?메뉴를 눌러 라이브러리를 선택합니다.)
    6. ssdt.aml을 찾아?/Volumes/EFI/CLOVER/ACPI/patched/로 복사합니다.(EFI파티션을 마운트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Clover Configurator를 다시 실행하여 25-27번을 다시 실행합니다.)
    7. Kext Utility?app을 실행하여 권한을 복구하고 시스템 캐시를 재생성한 뒤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. </ol> </ol>

      주의 사항 / 추천 작업

      • El Capitan 설치 USB를 잘 간직해 두세요. OS X 시스템 업데이트를 설치한 뒤 USB로 시스템을 부팅해 kext를 다시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.
      • 29번에서 kext를 설치하고 시스템 환경설정 > 사운드에서 설정을 조정한 이후에도 음성 출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VoodooHDA v2.8.4를 설치해 보세요. (인스톨러에 설치 방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)
      • EFI 파티션을 마운트하거나 config.plist에 수정이 필요할 때 Clover Configurator를 사용하세요.
      • 커널 패닉이 발생하면 설치 USB로 부팅하여 Clover 부트 메뉴 상에서 설치된 드라이브를 선택하고?Boot Mac OS X in safe mode?옵션을 선택해 안전 모드로 부팅해서 시스템에 중요한 변경을 가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HWSensors는 메뉴바에서 시스템의 상태를 편리하게 체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
      • 수정된 BIOS 1.40은?이곳에서 가져왔습니다.
      • 포함된?dsdt.aml?과?config.plist?이곳에서 T420 버전을 가져와 사용했습니다.
      • dsdt.aml을 MaciASL을 이용하여 수정하는 방법은?이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.
      • 커스텀?ssdt.aml?스크립트 소스는?이곳에 있습니다.
      • 부트로더의 최대 해상도는1024x768x32로 제한되어 있습니다.
      • 터치패드는 좌우 세 손가락 스와이프로 Finder와 Safari, 다른 서드파티 브라우저에서 앞-뒤 페이지 동작을 지원합니다.
      • <PrtSc>?키로 터치패드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.
      • <ScrLk>?과?<Pause>?키로 스크린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. (기존 밝기 조절 단축키도 그대로 동작합니다.)
      • <Insert>?키는 USB나 울트라베이스에 장착된 CD/DVD 드라이브의 꺼냄 버튼으로 동작합니다.
      • ThinkVantage?버튼으로 팬 속도를 일반적인 속도 또는 최대 속도로 토글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Windows 또는 Linux에서 Bluetooth 모듈을 끈 채로 OS X으로 부팅하면 Bluetooth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. 다시 Windows나 Linux로 부팅하여 Bluetooth를 켜 주고 돌아와야 합니다.
      • 팬 소음은 BIOS에서?Config > Power > Adaptive Thermal Management?Balanced로 바꿔주면 줄어듭니다.
      • VGA나 DisplayPort, 도킹 스테이션을 이용한 외부 모니터 출력은 하나의 외장 모니터에 대하여 정상적으로 출력됩니다. (내부 LCD + 외부 모니터 1대)

        작동하지 않는 기능

        • SD 카드 리더
        • i7 시스템의 USB 3.0 포트. 픽스 진행 상황은?이곳에서 확인 가능합니다. </div>

This post is licensed under CC BY 4.0 by the author.

EZ2DJ, 씽크패드. '구관이 명관'인 이유

모토로라 드로이드 4 액정 강화유리 교체 (분해 방법)

Comments powered by Disqus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