이미 최강의 생산성 앱으로 유명했고 요즘 대학생에게 유료 라이센스를 무료로 풀기로 하여 다시금 화제가 된 notion.
문제는 리눅스용 앱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. 윈도우/맥용 데스크탑 앱이 electron 기반이라 쉽게 리눅스용을 출시 가능한데도 말이다. 이에 대한 공식 답변이-
> 우리는 사후 관리를 보장할 수 없는 플랫폼에 우리의 앱을 출시하고 싶지 않습니다. 저희 개발팀은 아직 소규모이고 리눅스를 사용하는 사람도 없거든요.
다행히도 electron 기반이다 보니 비공식 notion 클라이언트를 만들기는 매우 쉬웠는지 찾아보니 있더라.
이름하여** 로-숀. ** https://github.com/puneetsl/lotion
clone해서 install.sh를 실행해 주면 설치 완료.
다만 이대로 사용하면 웹 버전을 앱처럼 보이게 만든 것에 불과해 인터넷 연결이 끊기면 앱을 실행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.
그래서 친절히도 lotion 개발자가 진짜 데스크탑 클라이언트처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또 소개해주고 있다.
-
* 윈도우용 notion desktop 설치 exe 파일을 다운 받는다.
* 리눅스 압축 관리자에서 exe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고, `Notion Setup 0.3.0/$PLUGINSDIR/app-64/resources/` 경로에서 `app.asar` 파일을 복사해 lotion 설치 디렉터리의 `Notion/resources` 폴더에 붙여넣기하고
* 해당 디렉터리에 기존에 있던 app 폴더를 다른 이름으로 바꿔 놓는다.
* 그런 다음 lotion을 다시 실행하면 오프라인시에도 사용 가능한 완전한 데스크탑 앱으로 바뀐다.
단, 이 방법으로 오프라인 사용 가능하게 바꿀 시 거추장스러운 메뉴 표시줄이 생기고 트레이 아이콘을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으므로, 입맛에 맞게 선택하는 걸 추천한다.
Comments powered by Disqus.